응용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는 지난 세월동안 특정 플랫폼을 개발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왔습니다.
최근 Salesforce, Facebook, Google 등과 같은 새로운 플랫폼 공급자들은 개발자들에게 도움이 되지만 사실상 개발자들이 해당 플랫폼에 의존하도록 만드는 API를 제공하였습니다.
현재는 개발자들을 특정한 플랫폼에 묶어두지 않고 써드파티 API도 사용할 수 있게 함으로서 좀 더 효율적으로 응용 프로그램을 시장에 내 놓을 수 있도록 하는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Chris Skinner
는 핀테크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5명 중의 하나로 손꼽히며, 베스트 셀러인 "디지털 은행 (Digital Bank)", "가치 웹(ValueWeb)"의 저자이며 BB Fund 런던의 지점장입니다
사람들은 아마도 전체 소프트웨어를 사는 것보다사용하는 응용 프로그램의 비용만 지불하는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에 친숙할 지도 모릅니다. 이러한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 예전에는 많은 비용이 들었지만 현재는 무료이거나 거의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이는 현재 은행업무 서비스가 나아가고 있는 방향이기도 합니다. 은행업무는 플러그 앤 플레이 앱과 같이 사용자의 비즈니스 혹은 생활 방식에 맞게 조합하여 이용할 수 있게 되고 있습니다. 은행업무가 SaaS로 이루어져서 안 될 이유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것이 바로 미래의 은행이며, 기존 은행들인 마진이 전혀 없는 모델과 서비스 경쟁을 할 것을 고려하고 대비해야 합니다.
..가까운 미래에 누구든지 앱과, API, 분석을 통해 자체적으로 은행을 만들 것입니다.